광고

한국 경찰, 세계인의 축제 파리올림픽 안전 지원 나선다

경찰청, 2024년 파리올림픽·패럴림픽 안전지원단 발대식 개최
합동 순찰·영사 조력 등에 31명 파견…대규모 경찰 파견 첫 사례

부천시민신문 | 기사입력 2024/07/08 [21:51]

한국 경찰, 세계인의 축제 파리올림픽 안전 지원 나선다

경찰청, 2024년 파리올림픽·패럴림픽 안전지원단 발대식 개최
합동 순찰·영사 조력 등에 31명 파견…대규모 경찰 파견 첫 사례

부천시민신문 | 입력 : 2024/07/08 [21:51]

경찰청은 8일 서울 서대문 경찰청 청사(어울림마당)에서 필립 베르투 주한프랑스대사, 윤주석 외교부 영사안전국장,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찰청 2024년 파리올림픽·패럴림픽 안전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8일 앞으로 다가온 2024년 프랑스 파리올림픽·패럴림픽은 오는 26일부터 9월 8일까지(올림픽 7.26~8.11, 패럴림픽 8.28~9.8) 파리를 포함한 프랑스 주요 16개 도시에서 개최한다.

 

경찰청은 이 기간에 ▲순찰 요원으로 구성된 한-프 현장 안전지원팀 28명 ▲우리 외교부가 운영할 임시영사사무소 2명 ▲프랑스 내무부가 안전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국제협력센터(ICC) 1명 등 모두 31명의 경찰관을 프랑스에 파견한다.

 

▲ 파리올림픽 안전지원단 구성(표) 등  ©



앞서 지난 2월 프랑스 정부는 이번 올림픽의 안전 유지를 위해 각국 정부에 안전활동을 지원할 경찰력 파견을 공식 요청했으며, 우리 정부도 경찰관 파견을 결정했다.

 

가장 많은 인원이 배치되는 한-프 현장 안전지원팀은 올림픽·패럴림픽 기간 중 대한민국 경찰 근무복을 착용하고, 프랑스 경찰과 함께 경기장 내외를 순찰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한국인 관련 사건·사고 대응을 지원하고 국내와 현지 법집행기관 간 연락관 역할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한-프 현장 안전지원팀 선발은 한 달여 동안 공개모집했는데 149명이 지원해 평균 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 가운데, 풍부한 현장 경력을 가진 베테랑 경찰관 31명을 선발했다.

이번 파리 안전지원팀 파견은 올림픽 등 국제행사의 안전지원을 위해 비교적 대규모의 경찰관을 파견하는 첫 사례이다.

 

경찰청은 올림픽 기간 중 안전지원단을 지원하고 프랑스 안전당국과의 연락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경찰청 국제협력관을 단장으로 하는 파리올림픽 안전지원 T/F를 운영한다.

 

T/F는 현지에 파견된 우리 경찰관에 대한 지원은 물론, 현지 법집행기관과 우리 정부 간 24시간 직통 회선 운영을 통해 안전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며 유사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윤 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을 평화롭고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이바지하고, 대한민국 경찰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동시에 우리 경찰관의 안전에도 특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파리올림픽 안전지원단 대표로 선서한 황의열 경정은 “국제협력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경찰의 명예를 지키고 파리올림픽의 안전을 위해 맡은 바 임무를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디카시-dica詩] 엄마의 꽃밭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