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1.0 성료

중기부장관상 수상 영예 및 문광형시장 육성사업2.0 도약

부천시민신문 | 기사입력 2021/12/13 [05:57]

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1.0 성료

중기부장관상 수상 영예 및 문광형시장 육성사업2.0 도약

부천시민신문 | 입력 : 2021/12/13 [05:57]

▲ 부천상동시장 입구 모습     ©부천시민신문

 

부천시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두며 마무리됐다. 부천상동시장은 지난 2019년 첫걸음 기반 조성사업에 선정된 후 2020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1.0, 2021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2.0에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거둔 성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2.0으로 진화하는 부천상동시장 

 

3년 전 부천상동시장은 첫걸음 기반 조성사업을 통해 3대 서비스 혁신과 2대 역량강화를 통해 시장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했다. 시장 상인들과 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이하 ‘문광형 사업단’)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1.0에 선정되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신종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상인들과 문광형사업단은 합심하여 O2O 시대를 선도하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났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사업으로 점포 역량을 강화한 결과, 2020년 전국 34개 시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 및 1등을 차지하며 단체 부문 장관상을 받았다. 최우수 S등급 획득에 따른 부상으로 사업비 인센티브 5,00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는 등 상인들과 문광형사업단의 역량이 돋보였다.  

 

▲ 중기부장관상 수상 기념촬영  © 부천시민신문

 

상인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로 디지털 부천상동시장 구현 

 

▲ 공공 공간 디지인사업으로 더욱 아름다워진 시장 아케이드 내부 모습   

2021년은 신종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 진행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됐다. 부천상동시장은 상인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제 패러다임에 선도적으로 대응했다. 동네시장 장보기, 놀장, 위메프 등 온라인 플랫폼 입점 운영 및 디지털점포 육성사업으로 상인들은 변화한 유통환경에 적응하며 매출 증대를 달성하였다. 또한 축제 및 교육, 영상 스토리텔링 등 언택트 사업으로 디지털 역량을 높였고, 디지털점포육성사업 및 유튜버양성과정, 디지털 혁신리더 아카데미 교육으로 디지털 마인드를 강화했다. 위드 코로나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부천상동시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한 언택트 활성화 사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 디지털 점포를 위한 촬영 모습   © 부천시민신문

▲ 사이버 동네 시장 장보기  © 부천시민신문


가격 및 원산지 표시제 등 3대 서비스 혁신 선도 

 

▲ 가격표시판  © 부천시민신문

부천상동시장은 상품의 원산지 및 가격 표시가 가장 잘된 전통시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문광형 사업단은 첫걸음 기반 조성사업과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2년 연속 진행하면서 올바른 원산지 표시와 가격표시 계도를 펼쳐와 고객 신뢰도를 대폭 높였다. 지속적으로 가격표시 및 원산지 표시판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상주컨설팅제를 도입해 컨설턴트가 상시 교육하는 등 상인들의 의식 개혁과 고객 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이끌었다. 문광형시장 사업단은 가격 및 원산지 표시, 결제 편의, 위생 청결 개선 등 3대 서비스 혁신을 끊임없이 지도하였다. 

 

희망온택트축제 등 언택트 시대에 대응한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

 

신종코로나19 영향에 따라 부천상동시장은 언택트 시대로 급속히 전환되는 시대를 맞이하여 비대면 콘텐츠를 개발해 사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성과를 높였다. 정부 방침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상인교육과 축제 등을 비대면으로 열어 높은 관심을 받았다. 문광형 사업단은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언택트 라이브 온라인 축제를 열어 코로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2020년은 힐링을 주제로 ‘언택트 힐링 콘서트’, 2021년은 희망을 주제로 ‘상동 희망 溫(온)택트 축제’를 열어 전통시장 축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희망온택트축제-트롯대전 수상자들과 함께  © 부천시민신문

 

유튜브 부천상동시장TV 채널과 SNS 마케팅으로 소통 효과 톡톡

 

▲ 부천상동시장 TV 화면  © 부천시민신문

 

▲ 상동시장 모바일 시장  © 부천시민신문

부천상동시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고객, 시장이 양방향 소통하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운영하였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블로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을 활발히 운영하며 특히 유튜브 부천상동시장TV 채널에 특성화사업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이미지를 제고하였다. 문광형 사업단은 축제와 교육, 라이브 커머스 등을 시도하며 디지털 특화 시장 이미지를 구축하는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부천상동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총괄한 최정만 사업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사업의 어려움 속에서도 상인들의 협조와 사업단의 노력으로 목표한 사업을 무사히 마무리하게 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2019년 첫걸음시장 육성사업 단장으로 선정돼 부천상동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1.0 대상으로 도약시키고, 2020년 사업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받아 2022년 문화관광형시장2.0 사업까지 연속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여한 것을 가장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설 연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집콕 문화생활’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