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는 해고 노동자를 즉각 복직시켜라”

부천시민단체연대, 규탄 성명서 발표...고용 승계 및 노동조건 개선 요구

나정숙 기자 | 기사입력 2021/02/26 [14:26]

“오비맥주는 해고 노동자를 즉각 복직시켜라”

부천시민단체연대, 규탄 성명서 발표...고용 승계 및 노동조건 개선 요구

나정숙 기자 | 입력 : 2021/02/26 [14:26]

▲ 박종선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장 등이 단식농성 중인 박정현 의장을 찾았다.   © 부천시민신문


더부천포럼(상임대표 이희선)·부천시민연합(공동대표 최재숙·박미현·백운성)·평화미래플랫폼 파란(대표 한인수·최은민)·국민TV 부천시협의회(대표 이재향)·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지부장 박종선)·보건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영주) 등 부천시민단체 연대(이하 ‘연대’)는 26일 현재 농성 투쟁 중인 오비맥주 사태와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노동자 복직과 고용 승계를 촉구했다. 

 

연대는 “오비맥주 경인직매장 하청노동자들은 25~27년간 거의 신입사원과 비슷한 최저 임금을 받으며 근무했다"며 "이러한 불합리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자 노조를 설립했더니 회사는 18명을 대량 해고했다. 특히 하청 노동자들을 직접 관리한 것은 엄연한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연대는 “그 어떤 기업도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고 생존할 수 없다”며 “해고된 노동자를 즉각 복직시키고, 돈보다 사람 중심의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는 덧붙여 ▲오비맥주(주)는 하청노동자 부당 해고를 철회하고 전원 고용을 승계할 것 ▲불법적인 노동조건 개선 등 2개항을 요구했다. 

 

한편 오비맥주 경인직매장 하청노동자들은 9개월 넘게 파업 농성 중이며, 박종현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의장은 지난 15일부터 고용노동부 부천지청 앞에서 삭발단식농성을 진행중이다. 

정치권을 비롯한 부천 시민사회단체가 오비맥주 경인직매장의 불법적인 고용을 비판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OB·CASS·버드와이저 맥주 불매운동에 나서고 있다.    

성명서 전문은 다음과 같다.

<성명서>

오비맥주는 하청노동자를 즉각 복직시키고 고용을 승계하라!>

 

오비맥주 경인직매장 하청노동자들은 작년 6월초 갑자기 해고되어 지금까지 추운 길가에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농성중에 있다. 하청 계약 기간이 7개월 남았음에도 새로 바뀐 사장은 이들을 고용승계하지 않고 해고하였다. 매년 근로계약을 갱신하며 임금협상을 통해 최저임금에 준하는 임금밖에 받지 못한 노동자들은 25년을 근무해도 또는 27년 근무해도 신입사원과 동일한 임금을 받았다. 이러한 불합리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자 노동조합을 설립하였는데 회사는 18명을 대량 해고하는 보복으로 맞선 것이다. 

 

이번 대량해고의 본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핵심은 오비맥주의 불법 파견에 있다. 오비맥주는 하청 노동자의 채용, 면접 지침, 하청노동자 근로시간, 출근율을 직접 관리해왔다. 형식적으로 다단계 하청을 주고 하청노동자들을 직접 관리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직시한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는 노동부에 근로감독 청원을 하였으며 동시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오비맥주는 지난 9개월간 방관하였으며 해결책을 내놓지 않았다.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박종현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의장은 지난 2월 15일부터 고용노동부 부천지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대기업의 횡포를 단식을 통해 사회에 알리고 있는 것이다. 부천시장, 국회의원, 시도의원 뿐만 아니라 부천시민사회도 이들에게 지지를 보내고 있으며 수많은 시민들도 오비맥주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제 오비맥주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 어떤 기업도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고 생존할 수 없다. 해고된 노동자를 즉각 복직시켜야 한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뒤집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오비맥주(주)는 돈보다 사람중심의 노동사회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 

 

이에 부천시민사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강력히 요구한다. 

 

1. 오비맥주(주)는 하청노동자의 부당해고 철회하고 전원 고용을 승계하라! 

 

1. 오비맥주(주)는 불법적인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라!

 

2021. 2. 26.

 

부천시민단체연대

더부천포럼/ 부천시민연합/ 평화미래플랫폼 파란/ 국민TV 부천시협의회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 농성 중인 박종현 의장(가운데)과 부천시민연합 박미현 공동대표  © 부천시민신문

▲ 농성장 찾은 부천시민연합 회원들  © 부천시민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디카시-dica詩] 무소유욕
1/8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